2023년 ismsp 인증 심사원 자격에 합격하게되어 작성하게 된 시험 후기입니다.
1. 필기 시험 응시 자격 확인
우선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선 필수 필기 시험 응시 자격이 되어야 신청할 수 있다.(자격이 안되면 보안기사나 cppg 취득을 통해 조금은 앞당길 수 있음)
2. 필기 시험 공지 확인
우선 키사 홈페이지에 공고되는 필기 시험 공고를 확인 후 응시하는 것이 중요함.(기한을 놓치면 1년을 놓친다는 생각으로 미리 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해놓으시길..)
3. 접수일에 맞춰 응시표 제출
접수일에 맞춰 알람 설정 후 당일날 제출하는게 가장 마음 편합니다.( 서류가 잘못된거 같으면 정정 연락이 오기 때문에 우선 제출하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대충 써서 제출하면 서류 미흡으로 응시 불가 뜰 수도 있으니 조심)
4. 응시 장소 및 응시표 확인
제출 후 까먹고 있으면 필기 시험 일자 안내 메일이 옵니다.
필기 시험은 응시 인원에 따라 한 두개의 지역 고등학교에서 볼 수 있으며 시험 장소는 랜덤으로 정해집니다.
시험 당일 컴싸, 응시표, 신분증은 필수로 챙겨가셔야 합니다.
5. 필기 결과 확인
전 시험 종료 후 이번 시험은 망했다라는 후련한 마음으로합격에 대한 기대조차 안한 채로 평소와 같이 일하고 있었는데 제가 들어가있던 단톡방이나 지인들한테서 시험 결과 이메일을 받았다는 연락을 받고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메일을 열어봤으나 당시에는 수신 메일이 없었다.
(나중에 알고 봤더니 일괄적으로 불합격 메일 발송 후 합격자들에게는 별도로 메일을 보내기 때문에 시간 차이가 있었습니다.)
언제오지 그냥 탈락한건가 하고 퇴근 길에 메일함을 한번 더 열어봤는데 아래처럼 합격 이메일이 와있었다.(아직도 2023년 중 스스로 이룬 성과 중 가장 기쁘고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너무 기뻐서 와!! 소리가 절로 나왔고 그날 밤은 너무 개운하고 기분 좋은 마음으로 잠들었었다. 한 일주일 정도는 유지되더라.
내가 공부한 방법으로는 개인적으로 공부했으며
1. 퇴근 후 동네 카페에 가서 닫을 때 까지 시험문제 풀어보기 (6개년 기출문제를 계속 돌려서 풀었다)
2. 주말 시간 남으면 다시 위 반복
3. 버스나 지하철 때 isms 인증기준 암기 어플 이용(제작자님 감사합니다.)
4. 유튜브 isms 강의 수강 (2반복)
이렇게다. 사실 공부량이 얼마 안되어보이지만 시험문제 1회차 풀고 복기하는데 3~6시간은 걸리는거같다.
모든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보고 모르는 부분은 따로 공부했기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거 같다.
시험 문제에 대한 느낀 점은
1. aws 대세다. 어렵다
2. 지문이 너무 너무 길다 시험 보다가 이정도면 거의 다 풀지 않았을까 하고 문제를 보면 25번 풀고 있다(총 문제 수 50문제). 집중력 싸움인거같다.
3. 사실 isms 인증 심사 실무 담당자 분들이 정말 몰라서 탈락하는 부분이 아니라 시간 내에 모든 문제에 대해 심도있게 풀지 못하는게 점수 획득이 어려운 부분인것 같다.(그렇기 때문에 별도로 공부를 하지 않는 이상 합격이 매우 어렵다)
이상으로 필기 합격 수기며 실기 합격 수기는 또 남기겠습니다.